2021.04.08
영국 의약품건강제품규제청(MHRA)과 유럽의약품청(EMA)은 영국 및 EU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비드-19 백신을 접종 받은 3,4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서 매우 드물게 발생한 혈소판 감소 및 혈전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두 기관 모두 매우 드물게 발생한 혈전 및 혈소판 감소 관련해 연령이나 성별과 같은 위험 요소를 발견하지는 못했으나, 해당 이상반응이 백신 접종과 연관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제품 설명서에 ‘극히 드문 이상반응’ 으로 기재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MHRA와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코로나19로 인한 공중보건의 위기에 대하여 충분한 예방효과를 제공하며,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위험요인보다 크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세계보건기구 (WHO) 역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전 세계 2억여 명 가운데 이상반응 사례가 보고된 것은 극히 드문 경우이며, 현재까지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백신 접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소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제품과 관련하여 정확한 정보들이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각국 보건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한편, 희귀한 이상반응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는 사례 수집, 역학 분석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